본문 바로가기
  • 한솔어린이보육재단
  • 보육과정

중점보육과정

한솔어린이보육재단은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을 기본으로 일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의 미래 삶에 중요한 자질인 문해 및 소통 능력, 생태학적 관점, 함께 배우고 살아가는 능력이 더욱 강화될 필요가 있기에 재단은 중점보육과정인 도담뜰, 도담솔, 도담별의 맥락으로 운영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한솔어린이보육재단의 중점보육과정은 미리 정해진 지식 내용을 일방적으로 마련된 동일한 활동을 담아내는 프로그램과는 성격을 달리합니다. 교사는 어린이들을 관찰하고 이해해보기 위해 기록작업을 하고, 기록작업 분석을 통해 어린이들의 궁금증과 의도를 파악하여 이를 교육적 경험으로 승화시킵니다.

도담뜰 다이어그램

도담뜰소통의 가치를 구현하는 놀이

도담뜰은 책이 비치되어있는 재단의 고유공간의 명칭이자 이 공간에서 일어나는 놀이 경험입니다. 어린이들은 이 공간에서 책 뿐 아니라 다양한 소통매체를 통해 세상을 만나고, 자신의 경험을 또래, 교사, 부모들과 나누며 다양한 표현방법을 통해 서로 소통하며 세상을 알아가도록 돕습니다.

도담뜰

도담솔자연과 관계 맺기를 위한 놀이

도담솔은 자연 속에서 놀이하고 탐구하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경험을 의미합니다. 자연을 학습의 도구나 정복의 대상으로 바라보기 보다 공존하는 생명체계로 간주하며 자연과 공감하는 태도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자연과 관계 맺기를 제공하여 감각발달, 자연의 규칙성, 변화, 아름다움을 알아가도록 격려합니다.

도담솔

도담별도담별 협력의 가치를 구현하는 놀이

도담별은 함께 놀이하면서 서로에게 배우는 경험을 의미합니다. 어린이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소집단 놀이는 어린이들에게 사회적 기술의 습득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서로의 아이디어를 교류하고 결합시키면서 집단지성을 구성하는 인지적 학습이 일어나도록 합니다. 특히, 아뜰리에와 같이 호기심을 자극하고 긴밀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은 또래와 자료를 탐색하고 실험하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경험을 하도록 격려하고 이 경험을 통해 협력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도담별